HOME > 범죄방지사 > Crime Stoppers History
 
 

세계최초로 범죄방지사제도가 시작된 것은 1976년 미국 뉴멕시코((New Mexico)의 앨버커키(Albuquerque)에서 발생한 강도 살인 사건에서 비롯되었다. 그 당시 주민들은 범죄해결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한 자신의 신분 노출로 보복을 받을 것을 두려워했고, 경찰에 가서 간편하게 범죄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용이하지 않았다.

이에 당시 사건을 담당하고 있던 멕칼레스(MacAleese) 형사가 신고자의 신분을 익명으로 하여 범죄자로부터 보호할 것은 물론 신고한 사람에게 보상금을 지급할 것을 제안, 수사가 날개를 단 듯 빠른 진척이 있었다.

그러나 처음 약속한 것처럼 익명의 제보자에게 보상금을 제공할 수가 없게 되자 한 사회단체가 이를 안타깝게 여긴 나머지 자신들이 보상금을 모집하여 경찰대신 익명의 제보자에게 지급해주었고 그 결과 그 사건이 다음날 곧바로 해결되었을 뿐만 아니라 다른 사건들까지 해결할 수 있게 되었다.

이와 같은 사실이 알려지자 익명의 제보와 신고보상금지급이 범죄신고율을 높여 범죄해결에 큰 도움이 됨이 사회전체에 크게 부각되어 그 해 세계 최초로 미국에서 처음 범죄방지사(Crime Stoppers)제도가 탄생했다.

이어 1982년에는 캐나다에서 이 제도를 도입하였고, 3년 뒤 1985년에는 영국에서도 범죄방지사제도가 생겼으며 드디어 1984년에 세계범죄방지사조직이 결성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다.  

현재 세계범죄방지사조직의 본부는 캐나다 온타리오에 있으며 회장은 개리 머피(Gary Murphy)이다.

 
 

저작권자©[우.03414 ] 서울특별시 은평구 연서로 11길 19-2(구산동)
Tel 02-6402-9191 / Fax 02-2291-7201 / Copyright 2007 KOACS. All rights reserved.